본문 바로가기
  •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첫 걸음은 몸과 마음의 건강입니다
내 몸의 건강을 위한 정보

간 기능이 약한 사람

by 건강한 인생 연구자 2023. 4. 10.
반응형

 

 

간 기능이 약한 사람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의 증상:

구역질 - 간 기능이 약하면 구역질이 나기도 한다. 이외에도 발열과 식욕 부진 같은 증상을 볼 수 있다.

몸이 나른하다 - 간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이 피로감이다. 이외에도 전신이 나른해져 탈력 상태가 되기도 한다.

 

 

주의: 간은 하루 내내 일하는 고된 장기이다.

간은 몸 안의 화학 공장과 같은 기능을 하여 인간의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이다.

 

* 간의 주요 특징

인간의 장기 중에서 가장 크다.

2500억 개의 간세포로 되어 있다.

간세포 전부가 일을 하는 게 아니며 약 70% 손상되어도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 주요 기능

500종류 이상의 생화학 반응을 수행한다.

합성, 대사, 저장, 해독 기능을 하는 소화액인 담즙을 만든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서 인체를 구성하는 약 60조 개의 세포를 기르고 있다.

간을 침묵의 장기 내지 참을성이 많은 장기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간에 대신하여 기능하는 대상능력과 재생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성 간염, 간경변, 간암 등에 걸려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치료시기가 지난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 규칙적인 생활과 쾌변, 쾌면을 한다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폭식과 폭음을 피해야 하며 높은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매끼 배가 80%80% 정도 찰 정도로 먹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쾌변, 쾌면을 해야 한다. 이것은 일반 사람들이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기도 하다.

* 간 기능 개선을 위한 사항

운동 - 심한 운동은 피하고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꾸준히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 표준 체중을 기준으로 해서 나이나 노동량, 간의 기능에 맞는 영양소가 골고루 든 균형 잡힌 식사를 세끼 균일하게 먹는 것이 간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활 - 술을 피한다. 술은 간에 부담을 준다. 하루에 맥주 1병 정도만 허용하자.

충분히 잠을 잔다. 피로가 쌓이면 간에 부담을 준다. 수면 시간을 확실히 지켜 몸을 쉬게 하자.

Tip. 간을 보호하는 술안주: 술을 마실 때 간에 좋은 술안주는 고단백, 고비타민 식품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먹으면 간의 대사 기능이 높아져 알코올의 대사가 좋아진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이 적당하다. 육류나 생선도 좋지만 특히 두부 같은 콩 가공 식품을 권장한다. 비타민은 항상 필요하지만 특히 술을 마실 때는 대사 기능을 돕기 위해 야채를 듬뿍 섭취하자.

 

* 간의 건강도 체크 *

 

최근 쉽게 피곤해진다.

식욕이 없을 때가 있다.

구역질이 나는 일이 있다.

배가 땡땡한 느낌이 든다.

미열이 계속 된다.

관절이 아플 때가 있다.

술이 약해진 것 같다.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운동 부족을 느낀다.

식생활이 불규칙하다.

 

0~1개에 해당, 안심 단계

간은 건강한 것 같다. 앞으로도 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습관에 주의하기 바란다.

 

2~5개에 해당, 아직은 안심

아직은 괜찮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평소 생활을 점검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한다.

 

6~10개에 해당, 간이 SOS를 보내고 있지 않은가?

주의가 필요하다. 간 기능이 저하되었을지 모르니 병원에 가서 자세히 검사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내 몸의 건강을 위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압이 높은 사람  (0) 2023.04.02
혈당치가 높은 사람  (0) 2023.04.02
신장이 약한 사람  (0) 2023.03.29
동맥 경화가 염려되는 사람  (0) 2023.03.29
변비 , 어떻게 해야 하나?  (0) 2023.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