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첫 걸음은 몸과 마음의 건강입니다
건강한 영양생활

영양소에 대해

by 건강한 인생 연구자 2023. 2. 14.
반응형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음식들

* 영양소에 대해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45~50종류의 영양소가 필요하다. 영양소 중에서도 단백질, 지질(지방), 당질(탄수화물) 몸은 만드는 재료로서, 에너지원으로서, 그리고 몸의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한다. 이들을 3 영양소라고 한다.  3 영양소가  안에서 원활하게 작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무기질) 추가해 5 영양소라고 한다.

 

* 5 영양소의 기능

 

단백질: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영양소이다. 근육, 장기, 혈액, 혈관 같은 몸을 구성하는 성분이되거나 체내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의 촉매 역할을 하는 효소 성분이 된다.

 

지방: 소량으로 많은 에너지를 만들  있는 효율적인 영양소이다. 지질은 세포막을 만들고 혈액의 성분이 되며 호르몬을 만들고 저장 지방이 되는 기능을 한다.

 

탄수화물: 주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탄수화물은 특히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이다. 소화되는  걸리는 시간이 지질보다 짧아 단시간에 체내에 흡수된다.

 

비타민: 3 영양소의 원활한 대사를 위해 빼놓을  없는 영양소이다. 일부 장에서 만들어지는 것도 있지만대부분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한다. 비타민에는 13종류가 있다.

 

미네랄: 비타민과 함께 3 영양소의 기능을 도와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필요한 영양소이다. 칼륨과 칼슘, , 아연, 마그네슘,  등이 있다.

 

* 기능성에 따른 분류

 

에너지: 신체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하다.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는 신장 170cm 남자가 2,400~2,800kcal , 신장 15

5cm 여자가  1,900~2,200kcal이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이에 속한다.

 

신체 구성: 단백질은 근육, 장기, 혈액 등을 만들며 지방은 세포막과 신경 조직, 혈액, 호르몬 등의 성분이 된다.

지방, 단백질, 미네랄 등이 이에 속한다.

 

몸의 상태 조절: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거나 상태를 조절하는 데에  필요하다.  장기의 신진대사를 높이거나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미네랄, 기능성 성분(영양소는 아니지만 기능 강화, 생활습관병의 예방  개선에 효과적인 식품 성분을 말한다.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식물 섬유, 캡사이신타우린) 있다.

반응형

댓글